![[사진 :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007221601490647746a9e4dd7f21814418485.jpg&nmt=30)
물론 치열이나 환자의 건강 상태 등 다양한 요건에 의해 개인차가 생기지만, 보통 6개월에서 2년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잇다. 그리고 골격적 문제까지 동반되었다면 1차 성장 발육조절 치료 후에 2차 치열교정을 시행해야 하므로 기간이 연장될 수도 있다. 더불어 수술까지 필요한 경우, 마무리 치료까지 포함해 약 1년 6개월에서 2년 6개월이 소요되기도 한다.
다만, 이 기간은 어디까지나 전체 교정을 받을 때의 이야기이며, 원하는 치아 몇 개만을 정상적으로 교정하는 부분교정은 다르다. 부분교정은 어금니 부분교정과 앞니 부분교정으로 나누어지며 돌출된 치아나 틀어진 치아, 벌어진 치아 등 부분적으로 나누어 교정을 진행하는데, 치료기간은 길어도 8개월을 넘지 않고 대체로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교정이 완료된다.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은 “부분교정은 치아의 수복, 보철 등의 치과치료를 할 때 필요한 치아 및 구강 조직의 형태를 음형(陰型)으로 기록하는 인상채득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치아 세척과 장치를 부착해 주기적으로 내원을 하면서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때에 교정장치를 제거한 뒤 유지장치를 부착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교정장치를 장기간 착용하는 것이 불편하시다면 투명교정을 권장 드립니다. 투명교정은 투명한 색의 강화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방법으로써, 자유롭게 탈 부착이 가능하여 교정 중에도 원하는 음식을 섭취할 수 있고, 구강의 위생 관리에도 좋은데다 타인에게 보이지 않게 교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치아교정을 계획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믿을만한 치과와 의사를 선택하는 것이다. 저렴한 비용을 앞세워 무분별하게 행해지는 치아교정 시술은 치근이나 치수, 치조골 등에 무리를 주고 여러 가지 부작용을 동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고 체계적인 계획에 진행하는 치과를 방문해야 할 필요가 있고, 치과에서 알려주는 주의사항이나 지시에 협조적으로 따르는 것이 좋다.
news@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