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결과 2위 현대오일뱅크, 3위 SK에너지 順

주유소는 자동차류의 물건의 동력원으로 사용될 연료를 공급해주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다. 필요시 가정의 난방을 위한 연료도 공급하고 있다 . 주유산업의 규모가 커지자 고객 유치 차원에서 갖은 서비스 및 편의시설 제공등으로 방향전환을 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차량 점검 서비스, 세차 서비스 등을 도입하였고, 편의점이나 패스트푸드점을 입점시키는 전략을 취하는 곳도 생겨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주유소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하였다. 4개 주유소 브랜드평판 분석은 7월 6일부터 8월 6일까지의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2,064,7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주유소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8월 주유소 브랜드평판 순위는 GS칼텍스 주유소,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SK에너지 주유소, 에쓰오일 주유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GS칼텍스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889 소통지수 288,374 커뮤니티지수 395,5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7,833 가 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97,102와 비교하면 28.19% 하락했다.
2위,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781 소통지수 117,096 커뮤니티지수 412,8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1,724 가 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98,836와 비교하면 24.15% 하락했다.
3위, SK에너지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75 소통지수 71,190 커뮤니티지수 179,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8,037 가 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01,206와 비교하면 14.60% 하락했다.
4위, 에쓰오일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83,283 소통지수 19,773 커뮤니티지수 64,1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165 가 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07,843와 비교하면 67.0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주유소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분석결과, GS칼텍스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주유소 브랜드 카테고리는 보니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3,004,986개와 비교하면 31.29%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2% 하락, 브랜드소통 27.22% 하락, 브랜드확산 45.1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