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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7월...1위

입력 2022-07-19 09:19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동서, 3위 오리온 순

[브랜드평판]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7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동서, 3위 오리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19일부터 7월 19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4,321,1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동서, 오리온, 한일사료, 오뚜기, 고려산업, 농심, 하림, 롯데푸드, 푸드나무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7월...1위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005 미디어지수 397,030 소통지수 281,598 커뮤니티지수 989,491 시장지수 2,133,655 사회공헌지수 42,4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9,21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015,687과 비교하면 20.27% 하락했다.

2위, 동서 ( 대표 김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99,663 미디어지수 589,829 소통지수 958,706 커뮤니티지수 853,478 시장지수 883,377 사회공헌지수 17,6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02,71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801,965와 비교하면 10.50% 하락했다.

3위, 오리온 ( 대표 이승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980 미디어지수 353,990 소통지수 540,908 커뮤니티지수 658,771 시장지수 1,501,332 사회공헌지수 54,2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6,27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613,914와 비교하면 8.51% 하락했다.

4위, 한일사료 ( 대표 차상협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6,268 미디어지수 773,117 소통지수 554,393 커뮤니티지수 529,436 시장지수 85,717 사회공헌지수 112,0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60,94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46,647과 비교하면 5.39% 하락했다.

5위, 오뚜기 ( 대표 함영준, 황성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554 미디어지수 403,801 소통지수 611,693 커뮤니티지수 975,476 시장지수 585,258 사회공헌지수 69,3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4,09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98,501과 비교하면 1.1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0,023,756개와 비교하면 19.6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66% 하락, 브랜드이슈 31.01% 하락, 브랜드소통 22.03% 하락, 브랜드확산 9.67% 하락, 브랜드시장 6.07% 하락, 브랜드공헌 26.5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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