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항 1주년 성적은 고무적이다.
부산-방콕 노선은 취항 이후 1년간 총 10만8459명을 수송했고 평균 탑승률은 84%를 기록했다.
취항 원년 기존 운항사들과의 점유율 경쟁이 치열했으나, 올해 들어서는 줄곧 우위를 보이며 36%대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에어부산 인천-방콕 노선은 지난 1년간 총 11만3089명을 수송했고, 86%의 평균 탑승률을 기록했다.
에어부산은 지난해 7월 20일 김해공항과 인천공항에서 각각 방콕 노선을 동시에 신규 취항한 바 있다.
완전한 회복세가 아니었던 당시 에어부산의 국제선 운항 노선은 부산발 3개 노선, 인천발 5개 노선에 불과했다.
백신접종 증명서·PCR 음성확인서 확인 등 일부 국가에 한해 조건부 입국이 허용되었던 제한적 환경이 배경이었다.
당시 김해·인천 두 공항에서 이례적으로 동시 취항할 만큼 방콕 노선에 대한 에어부산의 의지는 컸다.
지난 2020년부터 매년 순차적으로 도입한 A321neo 신기재는 방콕 등 중장거리 노선 운항을 위한 준비 과정이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김해·인천발 양 노선 모두에서 성과를 냈다.
김해·인천 양 공항 이원화 운영을 통한 다양한 노선 개발로 수도권 일극화를 막고 균형 발전을 이루어내는데 이바지했다는 평가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후발 주자로 진입한 노선임에도 우수한 성적으로 에어부산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향후에도 지역 거점 항공사로서의 사명감을 바탕으로 지역민들을 위한 중장거리 직항 노선 활로 개척에 앞장서고, 수도권 지역에서의 공급 또한 안정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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