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30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우아한테크콘퍼런스 2024'를 개최했다. 우아한형제들 송재하 CTO가 오프닝 노트를 진행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제공]](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103013410108741d2326fc69c1231422890.jpg&nmt=30)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는 우아콘은 ‘한 번의 배달을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들’을 주제로, IT 생태계에 기여해온 우아한형제들의 기술적 성과와 지식을 공유하는 기술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약 1만5천 명이 사전 신청을 했으며, 이 중 선발된 1,500여 명이 현장에 참석해 총 30개 이상의 발표 세션을 통해 최신 기술과 경험을 나눴다.
이번 행사에서는 송재하 우아한형제들 CTO와 벤자민 만 딜리버리히어로(DH) CTO가 오프닝노트에서 글로벌 시장을 향한 우아한형제들의 도전과 IT 인재 양성 비전을 발표했다. 송 CTO는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뛰어난 인재가 활약할 기회를 확장해 나가겠다”며 우아한형제들이 개발한 제품을 전 세계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송 CTO는 이어 우아한형제들의 실무형 개발 인재 교육 프로그램인 ‘우아한테크코스’를 소개했다. 2019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IT 인재를 양성하며, 현재까지 총 455명의 수료생 중 76%가 국내외 주요 IT 기업에 입사하는 성과를 보였다. 특히 이번에는 17명이 DH의 독일 본사와 아랍에미리트 배달 앱 탈라밧(Talabat)에 취업해 글로벌 진출의 성과를 거뒀다.
벤자민 만 DH CTO 역시 우아한테크코스를 통해 배출된 한국의 엔지니어들이 전 세계 시장에서 실력을 입증하고 있다며, “우아한형제들이 미래 기술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한동훈 우아한형제들 데이터사이언스그룹 기술이사는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을 통한 생산성 향상 사례와 DH와의 글로벌 협력 사례를 소개했다. 한 기술이사는 AI 기술을 통해 고객의 시간과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사례를 발표하며, 개인정보 노출 등 부적절한 요소가 포함된 리뷰 이미지 탐지와, 저화질이나 구도에 맞지 않는 메뉴판 이미지를 자동 조정하는 AI 기술을 사례로 들었다.
이 외에도 우아한형제들이 개발한 글로벌 마케팅 도구 ‘만다오(Mandao)’와 고객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툴 ‘버즈(BUDS)’를 소개했다. 만다오는 클릭 몇 번으로 마케팅 프로모션을 구성할 수 있는 웹 에디터로, 유럽과 아시아의 DH 플랫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버즈는 특정 고객 타겟팅을 지원하는 데이터 시스템으로, DH의 고객 데이터 플랫폼과 결합해 ‘세그멘툼’이라는 API로 재탄생하며 전 세계 43개국에서 타겟팅 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발표 세션에서는 우아한형제들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AI, ML, 모바일 앱, 디자인, 백엔드 등 다양한 주제로 성공 사례와 시행착오를 공유했으며, 커리어 성장과 개발문화 토론을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GPT 기반 메뉴 추천 AI 서비스 ‘메뉴뚝딱AI’를 포함한 다양한 AI 기술이 부스를 통해 공개돼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송 CTO는 “우아한테크콘퍼런스가 우아한형제들의 진화하는 기술을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한 번의 배달을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을 고민하고 아낌없이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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