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고객 위한 차별화된 맞춤형 연금자산 관리 서비스 고도화

KB증권 비대면 개인연금자산은 7월 31일 기준 2조 10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약 86% 성장한 가운데, 같은 기간 연금 고객수와 순입금액도 각각 36%, 42%의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20~30대 고객수가 두배 이상 늘어나며 젊은 고객층에서도 연금자산 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외에도, 예·적금 투자 비중은 전년 대비 약 9%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ETF(상장지수펀드)와 펀드 투자 비중은 10% 이상 증가하며 KB증권 비대면 연금 고객 자산 구성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노후 대비와 절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자산관리 패러다임이 ‘저축’에서 ‘투자’로 변화한 결과다. 이에 따라, KB증권은 비대면 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맞춤형 연금자산 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달 KB증권 대표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인 ‘M-able(마블)’에 ‘연금 인사이트’ 화면을 새롭게 오픈해 고객의 연금자산 현황과 다양한 투자상품 및 관련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개인형IRP 계좌 개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만기 ISA 자금의 연금계좌 전환 비대면 서비스도 오픈하는 등 고객이 직접 연금자산을 쉽고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비대면으로 IRP 계좌 개설 시 운용ᆞ자산관리 수수료를 평생 면제해 주는 이벤트와 함께, 지난 3월 오픈한 비대면 연금 상담 전용 ‘연금자산관리센터’를 통해 연금 가입과 납입에서부터 투자 및 인출까지 종합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대면으로 연금자산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KB증권에 연금자산을 입금(이전)하는 고객들은 8월 말까지 진행 중인 IRP/연금저축 순증 이벤트에 참여하여 이벤트 혜택과 서비스를 동시에 받을 수 있다.
KB증권 손희재 디지털사업그룹장은 “다양한 연령층에서 연금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해 비대면으로 연금자산을 간편하고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용승 기자 credit_v@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