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ad
ad

logo

ad

HOME  >  의료·바이오

여드름·수술 흉터, 얼굴에 남는다면? '조기 치료'와 '맞춤 전략'이 핵심

입력 2025-09-11 17:03

아르노피부과 서현이 원장
아르노피부과 서현이 원장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성형수술을 통한 개선 외에도, 작은 흉터 하나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치료를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얼굴에 남은 흉터는 심미성을 크게 저해하고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주된 원인이 된다.

얼굴흉터의 원인도 다양하다.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부터 수두·대상포진 후의 패인 자국, 외상이나 수술 후의 튀어나온 흉터까지 다양한형태로 나타나는 얼굴 흉터는 시간이 지나도 자연적으로 개선되기 어렵다는 특징을 지닌다. 단순한 화장품이나홈케어로는 한계가 명확하며, 전문적인 치료가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흉터는 염증이 진피까지 손상시켜 콜라겐이 불규칙하게 생성되면서 함몰되거나 돌출된 형태로 남게 된다. 여드름 흉터의 경우 바늘로 찌른 듯 깊은 아이스픽 스카, 네모나게파인 박스 스카, 완만한 형태로 패인 롤링 스카 등으로 다양하다. 수두나대상포진 후에는 물집이나 궤양이 깊게 자리 잡아 원형으로 패인 함몰 흉터가 흔하게 발생한다. 또 교통사고, 베임, 화상 등의 외상이나 안면 수술 후 봉합 부위는 조직이 과도하게증식하여 비후성 흉터 또는 켈로이드 흉터로 진행될 수 있다.

이처럼 흉터는 원인과 형태가 매우 다양하며, 이미 흰색으로 구축된흉터는 자연 치유가 거의 불가능하므로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만 흉터 치료를 고려한다면개인별 피부 타입과 흉터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단일 시술보다는 병합적인 치료 플랜으로 접근하는 것이중요하다.

흉터의 종류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아이스픽스카처럼 깊은 흉터에는 국소 화학적 필링인 도트필(DOT Peeling)을 통해 조직 재생을 유도할수 있다. 네모나게 꺼진 박스 스카는 서브시전(진피재생술)으로 흉터 밑의 섬유띠를 끊어내고 재생 주사로 새살이 차오르도록 돕는다.

또한 붉은 흉터는 혈관 증식과 콜라겐 합성이 활발한 단계에 나타나므로, 혈관레이저와 재생 주사를 병행하여 붉은기를 빠르게 완화한다. 튀어나온 켈로이드 흉터는 켈로이드 주사로 두꺼워진조직을 가라앉히고 필요에 따라 레이저 치료를 병행한다. 전반적으로 함몰된 흉터는 진피 재생술, 재생 주사, 레이저 등 여러 치료를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피부 표면을매끄럽게 만든다.

아르노피부과 서현이 원장은 “얼굴 흉터 치료는 단순히 ‘이 레이저가 좋다’는 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흉터의 원인과 형태에 따라 맞춤형 전략을 세워야 한다"며 "같은 여드름 흉터라도 아이스픽·박스·롤링처럼 모두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각각에 적합한 시술을 병합적으로 적용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얼굴 흉터는 시간이 흐를수록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조기에 흉터 치료에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다”고 덧붙였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