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BI저축은행, 3위 농협은행 대출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61개 대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8월 16일부터 9월 16일까지의 대출 브랜드 빅데이터 46,373,66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대출이란 돈을 빌리는 상품을 이야기한다. 대출은 신용대출과 담보대출로 구분되는데, 신용대출은 대출자의 신용도를 근거로 빌리는데 신용을 판단하는 조건에는 금융 거래내역, 경제상황, 직업들이 있다. 담보대출은 부동산 등을 담보로 맡기고 돈을 빌린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9월 대출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아이엠뱅크, SBI저축은행, 농협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산업은행 대출 순으로 나타났다.
대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이엠뱅크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306,475 미디어지수 974,602 소통지수 1,111,333 커뮤니티지수 1,342,1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4,56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34,091과 비교해보면 8.75% 상승했다.
2위, SBI저축은행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395,257 미디어지수 673,883 소통지수 914,774 커뮤니티지수 1,206,1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0,02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124,478과 비교해보면 2.10% 상승했다.
3위, 농협은행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677,056 미디어지수 633,419 소통지수 981,611 커뮤니티지수 831,9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4,00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741,352와 비교해보면 13.9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출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이엠뱅크 대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대출 브랜드 빅데이터 47,439,397개와 비교하면 2.2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5% 상승, 브랜드이슈 0.61% 하락, 브랜드소통 4.04% 하락, 브랜드확산 5.0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