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LG 공기청정기, 3위 다이슨 공기청정기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2개 공기청정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년 8월 26일부터 9월 26일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19,036,0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를 흡입하여 인체에 해로운 미세한 먼지들을 걸러내는 기계이다.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적정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쓸 때에 미세먼지 제거율은 81.7%로 자연적인 환기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4년 약 40만대 규모에서 2019년에는 350만대 규모(1조원)로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9월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삼성, LG, 다이슨, 코웨이, 위닉스, 쿠쿠, 샤오미, 세스코, 발뮤다, 웰스 공기청정기 순으로 나타났다.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818 소통지수 1,890,023 커뮤니티지수 1,146,0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7,87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44,214와 비교해보면 1.93% 하락했다.
2위, LG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337,993 소통지수 1,530,168 커뮤니티지수 994,8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3,03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898,084와 비교해보면 1.21% 하락했다.
3위, 다이슨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430 소통지수 1,064,294 커뮤니티지수 385,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6,27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00,118과 비교해보면 5.7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9월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 공기청정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공기청정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20,479,193개와 비교하면 7.0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9% 하락, 브랜드소통 11.28% 하락, 브랜드확산 0.3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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