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자산운용,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ETF 발행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9일까지의 ETF 발행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458,0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ETF (Exchange‑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 는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되어 실시간으로 매매 가능한 펀드 상품이다. 2025년 6월 말 기준, ETF 종목 수가 1,000개를 넘고 국내 ETF 순자산총액은 약 210조원을 돌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ETF 발행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9월 ETF 발행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한화자산운용, KB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대신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순이었다.

ETF 발행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6,743 미디어지수 1,248,017 소통지수 1,838,471 커뮤니티지수 1,951,0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34,27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776,152와 비교해보면 18.54% 하락했다.
2위, 삼성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0,185 미디어지수 971,253 소통지수 1,524,055 커뮤니티지수 1,435,1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0,63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829,743과 비교해보면 26.78% 하락했다.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446,106 미디어지수 525,708 소통지수 890,242 커뮤니티지수 775,1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7,18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51,839와 비교해보면 4.1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ETF 발행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자산운용 ( 대표 최창훈, 이준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ETF 발행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ETF 발행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528,151개와 비교하면 9.4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1% 상승, 브랜드이슈 18.38% 하락, 브랜드소통 13.62% 하락, 브랜드확산 4.7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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