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근로복지공단, 3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21일부터 10월 21일까지의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2,160,3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10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건설근로자공제회, 한국잡월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고용노동교육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사발전재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학교법인 한국폴리텍 순이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산업인력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1,912 미디어지수 1,552,026 소통지수 1,403,956 커뮤니티지수 516,427 사회공헌지수 341,2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15,60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717,585와 비교해보면 20.95% 상승했다.
2위, 근로복지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2,874,027 미디어지수 931,755 소통지수 1,322,541 커뮤니티지수 884,640 사회공헌지수 287,7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0,66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663,503과 비교해보면 11.25% 상승했다.
3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3,836 미디어지수 874,179 소통지수 441,856 커뮤니티지수 323,642 사회공헌지수 591,8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75,33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047,849와 비교해보면 14.0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10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산업인력공단 ( 대표 이우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7,236,998개와 비교하면 18.0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12% 상승, 브랜드이슈 2.32% 하락, 브랜드소통 13.13% 상승, 브랜드확산 18.77% 하락, 브랜드공헌 42.4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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