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3위 서울대학교병원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교육부 공공기관 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22일부터 10월 22일까지의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4,153,9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10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한국장학재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서울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 한국보육진흥원, 전남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충북대학교병원 순이었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장학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2,385 미디어지수 2,846,086 소통지수 2,281,693 커뮤니티지수 804,058 사회공헌지수 260,0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34,31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871,890과 비교해보면 12.30% 하락했다.
2위,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2,874 미디어지수 1,475,468 소통지수 1,245,534 커뮤니티지수 1,190,743 사회공헌지수 50,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35,45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410,348과 비교해보면 1.17% 하락했다.
3위, 서울대학교병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3,516 미디어지수 924,059 소통지수 1,147,852 커뮤니티지수 1,316,084 사회공헌지수 206,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38,46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954,287과 비교해보면 3.0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10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장학재단 ( 대표 배병일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5,410,906개와 비교하면 1.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78% 상승, 브랜드이슈 2.85% 상승, 브랜드소통 2.07% 하락, 브랜드확산 13.42% 하락, 브랜드공헌 1.3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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