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강남구, 3위 영등포구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226개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42,840,5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광역자치단체의 영역 안에 있으며,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종류로는, 자치구(특별시, 광역시 산하), 자치시(도 산하), 자치군(광역시, 도 산하)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5년 10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서초구, 강남구, 영등포구, 송파구, 고양시, 수원시, 종로구, 청주시, 창원시, 금천구 순으로 분석됐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초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326,262 미디어지수 1,154,253 소통지수 2,783,877 커뮤니티지수 3,281,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45,77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35,378과 비교해보면 119.65% 상승했다.
2위, 강남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083 미디어지수 1,918,455 소통지수 3,052,081 커뮤니티지수 2,068,4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21,06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84,042와 비교해보면 207.09% 상승했다.
3위, 영등포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178 미디어지수 944,021 소통지수 2,254,331 커뮤니티지수 2,302,9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24,47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50,443과 비교해보면 65.9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5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초구 ( 구청장 전성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09,367,039개와 비교하면 10.8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62% 하락, 브랜드이슈 7.42% 상승, 브랜드소통 21.18% 상승, 브랜드확산 15.0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