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아이엠금융지주, 3위 한국금융지주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19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1,031,1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순위는 하나금융지주, 아이엠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K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순이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753,877 미디어지수 378,831 소통지수 456,866 커뮤니티지수 353,187 사회공헌지수 122,3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5,13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708,756과 비교해보면 23.76% 하락했다.
2위, 아이엠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364 미디어지수 373,294 소통지수 532,348 커뮤니티지수 415,370 사회공헌지수 295,4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8,83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80,030과 비교해보면 6.67% 상승했다.
3위, 한국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591,946 미디어지수 253,886 소통지수 279,367 커뮤니티지수 381,762 사회공헌지수 220,5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7,50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15,101과 비교해보면 0.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나금융지주 ( 대표 함영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2,160,588개와 비교하면 9.2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95% 상승, 브랜드이슈 19.23% 하락, 브랜드소통 15.65% 하락, 브랜드확산 3.73% 상승, 브랜드공헌 23.9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