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아이엠뱅크, 3위 신한은행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61개 정기적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19일까지의 정기적금 브랜드 빅데이터 26,185,4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정기적금이란 매월 정해진날, 일정한 금액을 모아서 목돈을 만드는 방법이다. 정기적금은 처음 가입할 때 매달 입금할 날짜와 입금할 금액을 정하고, 일정 기간동안 납입한다. 적금 가입 기간에 따라 이율이 달라지며 가입기간이 길수록 이자율이 높으며, 만기시에는 가입한 기간동안 매달 저축한 원금과 이자를 함께 받는 상품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정기적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11월 정기적금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아이엠뱅크,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정기적금 순으로 나타났다.

정기적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정기적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78,919 미디어지수 623,577 소통지수 710,586 커뮤니티지수 409,6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2,71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28,907과 비교해보면 0.31% 하락했다.
2위, 아이엠뱅크 정기적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691 미디어지수 490,512 소통지수 669,487 커뮤니티지수 598,6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15,30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58,172와 비교해보면 2.92% 상승했다.
3위, 신한은행 정기적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563,737 미디어지수 229,976 소통지수 671,840 커뮤니티지수 542,7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8,27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32,060과 비교해보면 3.9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정기적금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 정기적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정기적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정기적금 브랜드 빅데이터 25,662,957개와 비교하면 2.0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42% 하락, 브랜드이슈 5.25% 상승, 브랜드소통 4.86% 상승, 브랜드확산 2.3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