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우리자산신탁, 3위 한국자산신탁 순

부동산 신탁회사는 경험과 자금이 없어 관리나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이 맡긴 신탁재산(부동산)을 효과적으로 개발·관리해 그 이익을 돌려주는 기업이다. 부동산신탁의 특징은 부동산재산권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이며, 등기명의인이 수탁자명의로 귀속되는 점, 그리고 수탁자는 배타적으로 부동산의 관리, 처분권을 가지나 어디까지나 신탁목적에 따라 수익자의 이익을 위해 부동산을 관리 운영해야 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20일부터 11월 20일까지의 13개 국내 부동산신탁 브랜드 빅데이터 6,264,7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부동산신탁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가치분석도 포함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부동산신탁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순위는 한국토지신탁, 우리자산신탁, 한국자산신탁, 신한자산신탁, 하나자산신탁, 교보자산신탁, 코리아신탁, KB부동산신탁, 대한토지신탁, 신영부동산신탁, 대신자산신탁, 한국투자부동산신탁, 무궁화신탁 순이었다.

부동산신탁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토지신탁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495 미디어지수 150,435 소통지수 431,336 커뮤니티지수 521,937 사회공헌지수 82,7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0,92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53,287과 비교해보면 15.53% 하락했다.
2위, 우리자산신탁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514 미디어지수 103,905 소통지수 450,902 커뮤니티지수 355,662 사회공헌지수 56,1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8,16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86,640과 비교해보면 13.87% 하락했다.
3위, 한국자산신탁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539 미디어지수 38,079 소통지수 265,473 커뮤니티지수 252,049 사회공헌지수 39,1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2,27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09,584와 비교해보면 1.7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부동산신탁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토지신탁 ( 대표 최윤성, 김성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부동산신탁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부동산신탁 브랜드 빅데이터 7,319,051개와 비교하면 14.4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69% 하락, 브랜드이슈 5.77% 하락, 브랜드소통 6.27% 하락, 브랜드확산 21.13% 하락, 브랜드공헌 15.9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