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및 허위정보 대응, 검증된 콘텐츠 유통, ‘디지털콘텐츠상(가칭)’ 신설 등 공동 추진

이번 협약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검증된 콘텐츠 확산, 광고주의 브랜드 가치 보호, 그리고 건강한 온라인 광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양 기관이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①가짜 뉴스 및 허위 정보 대응을 위한 공동 모니터링 체계 구축 ②검증된 콘텐츠 확산을 위한 자율 규범 및 검증 기준 마련 ③공동캠페인,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 등 인식 제고 활동 ④ 디지털 콘텐츠의 신뢰성 강화를 위한 시상 제도 신설 운영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광고주협회가 주관하는‘KAA Awards’내에‘디지털콘텐츠상(가칭)’을 신설하고, 온라인신문협회와 공동으로 시상을 운영할 계획이다.
온라인신문협회는 후보작 추천과 심사 기준 수립을, 광고주협회는 광고주의 브랜드 관점에서 콘텐츠의 가치 평가와 심사위원단 구성을 담당한다.
노승만 한국광고주협회 회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검증된 뉴스 콘텐츠 확산을 통해 가짜뉴스를 근절하고, 이를 기반으로 건강한 광고 생태계 조성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학용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회장은 “가짜뉴스 근절과 신뢰할 수 있는 뉴스 유통은 언론의 사회적 책임이자 공익적 과제”라며 “광고주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건강한 디지털 저널리즘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