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KB캐피탈, 3위 하나캐피탈 순

캐피탈은 은행, 증권, 보험처럼 금융회사의 한 카테고리로 법령상 용어는 '여신전문금융'이다. 캐피탈사는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캐피탈업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는 대출성 사업이 아닌 실물경제와 산업 지원을 기반으로 한 여신업무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21일부터 11월 21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5,647,8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5년 11월 10순위는 현대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한국캐피탈, 롯데캐피탈, NH농협캐피탈, JB우리캐피탈, 신한캐피탈, BNK캐피탈 순이었다.

캐피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352,082 미디어지수 394,614 소통지수 265,827 커뮤니티지수 233,073 사회공헌지수 40,2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5,8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588,776과 비교해보면 19.06% 하락했다.
2위, KB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579 미디어지수 220,290 소통지수 108,467 커뮤니티지수 172,098 사회공헌지수 34,0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6,4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26,682와 비교해보면 32.16% 하락했다.
3위, 하나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084 미디어지수 161,430 소통지수 62,757 커뮤니티지수 190,255 사회공헌지수 32,2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8,76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11,981과 비교해보면 22.9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캐피탈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캐피탈 ( 대표 정형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캐피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602,876개와 비교하면 14.4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04% 하락, 브랜드이슈 8.75% 하락, 브랜드소통 8.23% 하락, 브랜드확산 25.19% 하락, 브랜드공헌 14.3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