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차량 부품 결함 등 안전대책 마련 총력

이날 서해선 첫차부터 오전(12시)까지 운행한 상·하행 열차 총 62대 중 5분 이상 지연된 열차는 3대에 불과했다.
평상시 승객이 많은 소새울역(대곡 방면) 열차 기준, 차내 혼잡으로 열차를 타지 못한 승강장 대기 고객이나 관련 민원이 없었다.
운행횟수가 조정된 대곡~일산 구간 이용객들은 경의중앙선 열차를 정상 이용 중으로, 대곡역 승강장 혼잡도 역시 평시 수준이었다.
이번 운행조정으로 서해선 열차 운행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차내 혼잡에 따른 이용객 불편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지난 10월 말 ‘부품결함 관련 서행 조치’에 따라 늘어난 운행시간(6.5분)을 반영해 12월 1일부터 열차시각표를 전면 조정하고, 대곡~일산 간 운행횟수를 14회로 조정했다.
앞서 코레일은 10월 28일부터 부품결함이 의심되는 서해선 일부 차량을 발주처인 국가철도공단이 하자처리할 수 있도록 ▲열차서행(40km/h 이하)과 ▲대곡~일산 구간 운행조정(62회→평일 42회, 주말 38회) 등 안전조치를 시행한 바 있다.
원시~대곡 간 운행횟수는 계속 동일(172회)하고, 자갈 선로라서 불가피하게 운행횟수가 줄어든 대곡~일산 구간은 기존 노선인 경의중앙선으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조정 전후 서해선 승객수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다만, 서행과 지연으로 배차간격이 일정치 않아 일부 열차에 승객이 몰리는 등 혼잡도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코레일 관계자는 “서해선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정부 및 국가철도공단, 차량제작사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하고, 고객 안전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열차 운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용승 기자 credit_v@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