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공헌형 프로젝트로 무용을 매개로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정서적 안정과 심리적 회복을 지원하고자 마련됐으며,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춤추는 놀이터’로 구성됐다.
‘춤추는 놀이터’는 유·초등 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무용을 통해 창의적 표현력과 사회적 소통 능력을 키우는 발달지원형 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역 아동들에게 다양한 예술 경험을 제공하며 운영한다.
김지안 교수(기획 총괄)의 지도 아래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는 ▲몸으로 그림 그리기, ▲리듬과 친해지기, ▲우리만의 춤 만들기 등 체험 중심 활동을 통해 ‘아동의 신체 인식 향상’, ‘자존감 증진’, ‘협동심 강화’를 도모했다.
무용학과 대학원생이 주 강사를 맡고, 무용예술전공 학부생이 보조강사로 참여하여 지역사회 예술교육 현장에서의 실무 역량을 직접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한편, 상명대 무용예술전공은 이번 소셜임팩트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예술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지역 공동체 치유 확산이라는 목표를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도 무용을 매개로 한 예술치유 및 웰니스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사회공헌형 예술교육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bjlee@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