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6(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오리온, 3위 농심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9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831,1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오뚜기, 대상, 동서, 팜스토리, 풀무원, 하림, 매일유업, 빙그레, 삼양식품, 롯데제과, SPC삼립, 롯데푸드, 대한제당, 교촌에프앤비, 동원F&B, 삼양사, 이지바이오, 동원산업, 남양유업, 서울식품, 사조산업, 푸드나무, 크라운제과, 마니커, 정다운, 선진, 샘표 순이었다. ​​​

1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3,578 미디어지수 977,900 소통지수 340,974 커뮤니티지수 642,170 시장지수 2,176,621 사회공헌지수 180,9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82,15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195,602와 비교하면 9.21% 상승했다.​

2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757 미디어지수 1,544,350 미디어지수 467,037 커뮤니티지수 430,274 시장지수 1,684,603 사회공헌지수 155,3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40,36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73,492와 비교하면 27.84% 상승했다.​

3위,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328 미디어지수 1,225,302 미디어지수 443,458 커뮤니티지수 626,508 시장지수 634,392 사회공헌지수 85,6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8,64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41,048과 비교하면 27.85% 상승했다.​

4위, 오뚜기 ( 대표 함영준, 황성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651 미디어지수 611,359 미디어지수 572,158 커뮤니티지수 942,297 시장지수 638,278 사회공헌지수 71,6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0,43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13,184와 비교하면 8.79% 상승했다.​

5위, 대상 ( 대표 임정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630 미디어지수 1,024,988 미디어지수 278,241 커뮤니티지수 944,672 시장지수 300,188 사회공헌지수 42,9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4,67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42,916과 비교하면 168.9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831,529개와 비교하면 11.9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92% 하락, 브랜드이슈 77.31% 상승, 브랜드소통 5.62% 하락, 브랜드확산 9.24% 상승, 브랜드시장 3.88% 하락, 브랜드공헌 3.9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브랜드는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고 있다.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63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 분석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는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오뚜기, 대상, 동서, 팜스토리, 풀무원, 하림, 매일유업, 빙그레, 삼양식품, 롯데제과, SPC삼립, 롯데푸드, 대한제당, 교촌에프앤비, 동원F&B, 삼양사, 이지바이오, 동원산업, 남양유업, 서울식품, 사조산업, 푸드나무, 크라운제과, 마니커, 정다운, 선진, 샘표, 한일사료, 대주산업, 현대사료, 푸드웰, 사조대림, 대한제분, 샘표식품, 사조동아원, 인산가, 보락, 팜스코, 동원수산, 우성사료, 고려산업, 해태제과식품, 한성기업, CJ씨푸드, 한국맥널티, 조흥, 미래생명자원, 우양, 우리손에프앤지, 체리부로, 사조오양, 신라교역, 마니커에프앤지, 사조씨푸드, 신라에스지, 동우팜투테이블, 한탑, 케이씨피드, 엠에스씨, 윙입푸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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