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7(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쌍용C&E, 3위 한일시멘트

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2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 2위 쌍용C&E, 3위 한일시멘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월 14일부터 2월 14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791,4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KCC, 쌍용C&E, 한일시멘트, 동화기업, 동양, KCC글라스, 유진기업, 노루페인트, 벽산, 성신양회 순이었다.

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월... 1위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 대표 정몽진, 장재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4,226 미디어지수 925,975 소통지수 733,632 커뮤니티지수 509,977 시장지수 1,780,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64,7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763,451과 비교하면 26.00% 하락했다.

2위, 쌍용C&E ( 대표 홍사승, 이현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393 미디어지수 166,397 소통지수 145,493 커뮤니티지수 146,786 시장지수 2,068,1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7,2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148,000과 비교하면 14.64% 하락했다.

3위, 한일시멘트 ( 대표 전근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419 미디어지수 241,702 소통지수 275,614 커뮤니티지수 316,369 시장지수 735,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6,9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71,788과 비교하면 27.71% 하락했다.

4위, 동화기업 ( 대표 김홍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495 미디어지수 290,344 소통지수 190,496 커뮤니티지수 285,881 시장지수 746,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4,05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57,757과 비교하면 36.26% 하락했다.

5위, 동양 ( 대표 정진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360 미디어지수 168,427 소통지수 538,925 커뮤니티지수 240,473 시장지수 175,4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1,6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74,972와 비교하면 8.2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2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KCC 브랜드는 국내 최대의 도료 생산업체로서 자동차용, 선박용, 공업용, 건축용, 중방식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최고의 품질로 생산 공급하고 있다. 사업구조는 건자재부문, 도료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자재부문 사업은 유리, PVC 등이 있으며, 도료부문 사업은 자동차용 도료, 선박용 도료 등이 있다. 기타부문으로 유/무기 실리콘, 홈씨씨 등 유통사업을 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084,020개와 비교하면 27.0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4.54% 하락, 브랜드 이슈 34.23% 하락, 브랜드 소통 37.99% 하락, 브랜드 확산 26.47% 하락, 브랜드 시장 8.0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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