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HOME  >  전체기사

‘다름에 대한 관용’ 제10회 디아스포라영화제 5일간의 여정 막 내려

입력 2022-05-25 15:14

‘다름에 대한 관용’ 제10회 디아스포라영화제 5일간의 여정 막 내려
[비욘드포스트 김민혁 기자] 영화를 통해 ‘다름에 대한 관용’의 가치를 되새겨본 제10회 디아스포라영화제가 지난 24일 오후 6시 애관극장 1관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5일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혁상 프로그래머의 사회로 진행된 폐막식에는 지난 5일간의 여정을 담은 하이라이트 영상과 함께 영화제 기간 중 관객들이 뽑은 두 작품을 폐막작으로 선정, 이어 상영이 진행됐다. 폐막작으로 선정된 두 작품에게는 다음 작품을 위한 제작지원금 100만원을 제공한다. 올해는 상영작으로 초청된 16편의 단편영화 가운데 김보영 감독의 <버킷 A Guitar in the Bucket>, ‘김미애 감독의 <은주 Eunnju>이 폐막작으로 이름을 올리며 영예를 안았다.

또한 이원석 운영위원장의 폐막선언에 이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고,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분쟁지역의 평화기원을 위해 영화제 주관사 인천영상위원회를 포함한 인천영화인협회,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사)인천민예총, 인천지역연대 등 인천소재 총 66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는 ‘디아스포라영화제 평화기원 공동성명’이 진행되어 이목을 사로잡기도 했다.

지난 20일 배우 조민수와 김환 아나운서가 호흡을 맞춘 개막식을 시작으로 포문을 연 제10회 디아스포라영화제는 방글라데시 출신 섹 알 마문 감독의 개막작 <빠마 Perm>를 시작으로 ▲디아스포라 장편 ▲디아스포라 단편 ▲디아스포라 인 포커스 ▲디아스포라의 눈 ▲시네마 피크닉 등 5개 섹션에 걸쳐 세계 31개국 총 63편의 다채로운 디아스포라 관련 작품이 상영됐다. 한편, 카페 ‘앵커1883’에서 진행된 개막식 리셉션에서는 사회를 봤던 조민수 배우와 김환 아나운서는 물론, 배우 전노민을 비롯한 지역 문화인 등 초청 게스트들이 참석해 영화제 시작에 힘을 보탰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10주년을 기념해 대중과 밀접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아카데미 및 부대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퍼플레이’를 통해 ‘디아스포라영화제 단편영화 앙코르 특별전’ 및 ‘제10회 디아스포라영화제 온라인 상영관’을 개최하기도 했다.

‘다름에 대한 관용’ 제10회 디아스포라영화제 5일간의 여정 막 내려

아카데미 프로그램 중에서는 조우리, 박서련, 한정현, 황모과 등 소수자의 목소리를 대변해온 디아스포라영화제 특별도서 ‘보통의 우리’ 작가를 초청, 이들이 직접 선정한 <나의 집은 어디인가 Flee>(감독: 요나스 포헤르 라스무센 / 덴마크, 프랑스)와 <스파이의 아내 Wife of a Spy>(감독: 구로사와 기로시 / 일본)를 관람 후, 영화 속에 담긴 문학적 의미와 함께 디아스포라적 사유를 되짚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어 관객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디아스포라영화제 10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미래를 그려보는 디아스포라영화제 10주년 포럼 ‘디아스포라영화제, 그리고 인천’, 영화 ‘소속’을 통해 전쟁으로 집을 잃은 난민들의 이야기 살펴보는 ‘전쟁과 디아스포라: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도쿄경제대학교 서경식 명예교수가 진행한 ‘전쟁과 예술’ 강연과 서경식 교수의 동명 저서를 기반으로 제작한 연극 <디아스포라 기행>이 상연되기도 했다.

이혁상 프로그래머는 폐막식을 마무리하며 “이번 영화제는 영화제가 걸어온 지난 10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맞이할 새로운 10년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모색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이야기했다. 덧붙여 “앞으로도 영화제의 핵심가치인 ‘다름에 대한 관용’을 통해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공존과 존중의 의미를 가슴 깊이 새기고, 진정한 화합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했다.

한편 제10회 디아스포라영화제는 이번 영화제를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순회상영회를 진행해 이번 디아스포라영화제의 상영작 중 국‧내외 일부 작품을 엄선하여 순회 상영회를 개최, 문화다양성 확산을 도모할 계획에 있다.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디아스포라영화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9월 중 확인할 수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