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08.17(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CJ대한통운, 3위 한진 순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6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글로비스, 2위 CJ대한통운, 3위 한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5월 17일부터 6월 17일까지의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790,93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6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한진, 동방, 국보, 한솔로지스틱스, KCTC, 세방, 삼일, 인터지스, 유수홀딩스, 한익스프레스 순이었다.

center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글로비스 ( 대표 김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752 미디어지수 392,559 소통지수 358,219 커뮤니티지수 196,450 시장지수 6,831,081 사회공헌지수 119,9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54,04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656,183과 비교하면 14.52% 하락했다.

2위, CJ대한통운 ( 대표 강신호, 민영학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384 미디어지수 228,556 소통지수 257,442 커뮤니티지수 224,935 시장지수 2,403,588 사회공헌지수 97,0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77,96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620,576과 비교하면 3.94% 하락했다.

3위, 한진 ( 대표 노삼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900 미디어지수 852,253 소통지수 800,836 커뮤니티지수 751,090 시장지수 397,570 사회공헌지수 81,8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2,50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370,496과 비교하면 10.92% 하락했다.

4위, 동방 ( 대표 김형곤, 박창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221 미디어지수 249,622 소통지수 314,219 커뮤니티지수 128,622 시장지수 133,460 사회공헌지수 64,2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3,43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88,211과 비교하면 15.90% 하락했다.

5위, 국보 ( 대표 하현, 조경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455 미디어지수 296,413 소통지수 160,701 커뮤니티지수 146,503 시장지수 94,967 사회공헌지수 48,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2,67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71,787과 비교하면 9.1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현대글로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현대글로비스 브랜드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이다.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비중은 종합물류업 32.70%, 유통판매업 52.80%, 해운업 14.49%이다.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23,080,983개와 비교하면 14.2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4% 하락, 브랜드이슈 13.84% 하락, 브랜드소통 5.10% 하락, 브랜드확산 46.46% 하락, 브랜드시장 8.37% 하락, 브랜드공헌 3.1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