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0(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세븐틴, 3위 스트레이키즈 순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세븐틴, 3위 스트레이키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9일부터 12월 9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1,385,078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3년 1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스트레이 키즈, 제로베이스원, 샤이니, NCT, 엑소, 라이즈, 더보이즈, 빅스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12월...1위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808 미디어지수 2,212,635 소통지수 3,055,925 커뮤니티지수 3,637,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47,40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173,202와 비교해보면 24.26% 하락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604 미디어지수 1,580,822 소통지수 1,101,796 커뮤니티지수 2,213,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5,90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319,383과 비교해보면 4.95% 하락했다.

3위, 스트레이 키즈 ( 방찬, 리노, 창빈, 현진, 한, 필릭스, 승민, 아이엔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282 미디어지수 847,937 소통지수 591,609 커뮤니티지수 2,115,8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50,22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67,739와 비교해보면 95.88% 상승했다.

4위, 제로베이스원 ( 성한빈, 김지웅, 장하오, 석매튜, 김태래, 리키, 김규빈, 박건욱, 한유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690 미디어지수 559,364 소통지수 871,733 커뮤니티지수 806,0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5,80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40,129와 비교해보면 55.22% 상승했다.

5위, 샤이니 ( 온유, 키, 민호, 태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488 미디어지수 764,412 소통지수 592,445 커뮤니티지수 827,6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7,83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47,068과 비교해보면 52.0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1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6,039,836개와 비교하면 8.3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67% 상승, 브랜드이슈 2.72% 하락, 브랜드소통 4.50% 하락, 브랜드확산 16.2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입대하다, 기록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동반입대, 다큐멘터리, 빌보드'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01%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5% 상승, 브랜드이슈 8.65% 하락, 브랜드소통 32.14% 하락, 브랜드확산 29.28%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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