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3위 현대로템 순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2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3위 한국로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7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지난 11월 20일부터 12월 20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180,2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레인보우로보틱스, 현대로템, 두산밥캣, 현대엘리베이터, HD현대인프라코어, 대동, HD현대건설기계, 로보스타, 에스에프에이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12월...1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381,902 미디어지수 388,926 소통지수 354,294 커뮤니티지수 418,926 시장지수 2,416,9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0,98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602,263과 비교해보면 9.96% 상승했다.

2위, 레인보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060 미디어지수 326,584 소통지수 347,991 커뮤니티지수 350,725 시장지수 733,7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97,09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41,190과 비교해보면 8.03% 상승했다.

3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881 미디어지수 223,591 소통지수 365,060 커뮤니티지수 245,385 시장지수 768,1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1,02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32,605와 비교해보면 9.0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084,965개와 비교하면 4.3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0% 하락, 브랜드이슈 4.34% 하락, 브랜드소통 6.43% 상승, 브랜드확산 5.85% 상승, 브랜드시장 7.4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