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넷마블, 2위 크래프톤, 3위 펄어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6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6월 12일부터 7월 12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06,828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7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넷마블, 크래프톤, 펄어비스, 엔씨소프트, 넥슨게임즈, 컴투스, 데브시스터즈, 네오위즈, 엠게임, 위메이드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348,950 소통지수 621,354 커뮤니티지수 891,167 사회공헌지수 117,639 시장지수 1,725,4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4,57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203,285와 비교해보면 11.86% 하락했다.
2위,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34,460 소통지수 20,270 커뮤니티지수 27,753 사회공헌지수 3,387 시장지수 3,523,6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9,53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643,366과 비교해보면 36.04% 하락했다.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067 소통지수 570,091 커뮤니티지수 581,005 사회공헌지수 53,148 시장지수 1,051,1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6,43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62,442와 비교해보면 3.2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넷마블 ( 대표 권영식, 김병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318,176개와 비교하면 11.1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3.01% 하락, 브랜드소통 17.87% 하락, 브랜드확산 10.44% 하락, 브랜드공헌 89.24% 상승, 브랜드시장 7.9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