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종 ‘상괭이’캐릭터로 차별화…환경보호 캠페인 병행

2019년 '여수밤바다'로 출시된 이 제품은 관광객 중심으로 인기를 얻었으나 정작 지역민과의 연결고리는 약했다. 이번 리뉴얼의 핵심은 여수만의 차별화된 상징을 만들어 브랜드의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새 라벨의 주인공인 ‘상괭이’는 여수 앞바다에 서식하는 멸종위기 해양보호생물이다. 보해양조는 아직 대중적 인지도는 낮지만 그렇기에 브랜드가 새로운 지역 상징으로 키워갈 수 있다는 장점에 주목했다. 관광객에게 내세우던 여수의 야경 대신 여수 바다의 생태 가치를 전면에 선보이며 타 지역 소주와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것이다.
상괭이는 둥근 주둥이와 눈매를 가진 소형 돌고래류로 한반도의 서ㆍ남해 연안 등 동아시아 연안에만 서식하는 희귀종이다.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취약종으로 지정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16년부터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보해양조는 이번 리뉴얼을 계기로 해양환경단체와 협력해 환경보호 캠페인과 수익금 기부 활동 등을 통해 상괭이 인지도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여수 시민이 자긍심을 갖고 일상에서 선택하는 ‘지역 대표 소주’를 만들어간다는 목표다.
보해양조 관계자는 “기존 제품이 관광객의 낭만을 상징했다면 새롭게 단장한 여수바다는 여수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는 브랜드가 목적”이라며 “앞으로도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서 지역 소주의 가치를 키워 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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