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이후 ‘트롬 듀얼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 전부

앞서 소비자원은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고, 자동세척에 활용된 세척수가 배출되지 않고 내부에 잔류해 곰팡이 및 악취가 발생한다는 사례가 다수 소비자원에 접수돼 직접 현장점검 및 사실조사를 거쳤다.
소비자원은 점검결과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는 이유에 대해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 세척기능 조건 설정이 마흡하고 특히 대형건조기의 경우 필터가 아닌 다른 경로로 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가 없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 소형·대형건조기 모두 약 300㎖~700㎖이상 상당량의 물이 내부 바닥에 고여 있었는데 이는 미생물번식 및 악취 발생의 가능성이 있었고, 오염된 물로 콘덴서 추가 세척이 이뤄질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잔존수는 구리관 등의 부식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도 추정됐다. 이 같은 현상은 배수펌프의 성능(흡입력)이 미흡하고, 응축수 및 침전물이 상존하는 ‘U-트랩’ 등 바닥면의 구조문제 때문으로 파악됐다.
소비자원은 이같은 점검결과 LG전자에 대해 △콘덴서가 먼지에 쌓이는 현상 개선 △잔존수 최소화 △녹발생으로 인한 제품성능 저하 방생 시 조치방안을 마련하도록 권고했다.
29일 LG전자는 시정계획을 제출하고 세부조치를 발표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LG전자는 의류건조기에 대해 응축수가 일정량 모일 경우에만 작동했던 자동세척 기능을 향후에는 응축수의 양과 관계없이 건조기능 사용 시 매번 작동하도록 개선하고, 대형건조기의 경우 필터 이외의 틈새로 유입되는 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필터의 결착부위에 고무재질로 실링한 부품으로 전량 교체수리하기로 했다.
또한, 잔존수 저감을 위해 U-트랩을 제거하고 ‘잔수배출용 호스’의 위치를 후면에서 전면으로 이동하기로 했다. 구리관 및 엔드플레이트 콘덴서 부속품에 녹이 발생할 경우 콘덴서 등 관련 제품을 10년간 무상수리 하기로 했다.
소비자가 무상 수리조치를 받으려면 LG전자 서비스센터에 요청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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