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소비자 이용실태 조사

한국소비자원은 매출액 상위 6개 오픈마켓 사업자의 서비스 이용경험자 1200명의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종합만족도는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으로, 쿠팡(3.72점), G마켓·네이버(3.66점), 11번가·옥션(3.64점), 인터파크(3.56점) 순이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쿠팡(3.71점), G마켓(3.65점), 11번가·옥션(3.64점), 네이버(3.63점) 순으로 나타났다. 호감도 역시 쿠팡(3.72점)이 가장 높았고 네이버(3.68점), G마켓(3.67점) 등이 뒤를 이었다.
주로 거래하는 오픈마켓에서 사용한 월평균 금액은 5만원 이상~10만원 미만이 33.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10만원 이상~15만원 미만(21.5%)이었다. 구매 품목으로는 식품(39.2%), 의류(31.1%), 뷰티·잡화(12.2%) 등이다.
오픈마켓 이용 과정에서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28.7%(345명)였다. 피해 유형은 상품 하자(26.1%), 배송지연 및 분실(20.9%), 교환 및 환불 거부(18.6%)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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