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차, 업계 트렌드 리딩하는 브랜드로서 2030 창업 문의 지속적으로 이어져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는 특히 MZ세대 ‘젊은 사장님’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공차코리아의 20·30대 점주 비율은 2019년 31%에서 2020년 36%, 2021년 현재 기준 약 43%까지 증가했다.

실제로 공차 2030 가맹점주 중에는 직접 체험한 브랜드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결심한 경우가 많다. 청주율량점을 운영 중인 허성희 가맹점주는 본인이 경험한 공차만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공차 창업의 계기 중 하나로 꼽았다. 그는 “20대 초반에 처음으로 공차의 커스터마이징 주문을 접했는데 내 입맛에 맞춰 티(Tea)와 당도, 토핑 등을 고를 수 있다는 점이 유니크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작은 평수의 매장에 고객이 줄을 늘어선 모습을 보며 직접 인기를 체감한 것도 창업을 결심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밀크티 브랜드 중 가장 인지도가 높고, 10대부터 60대까지 폭넓은 연령대의 고객이 찾는 브랜드라는 점도 주목했다.
경북문경점을 운영 중인 김한욱 가맹점주는 타 음료 프랜차이즈와는 다른 공차만의 브랜드 컬러를 눈여겨보고 매장 운영에 뛰어든 경우다. 그는 트렌드를 반영하면서도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공차스러움’을 공차의 경쟁력으로 평가했다.
매 시즌 식음료 트렌드를 반영한 활발한 신메뉴 및 MD 제품 출시, 편의성을 고려한 고객 접점 개선 등도 2030 예비 창업자들이 계속해서 공차의 문을 두드리는 요인이다. 티(Tea)에 색다른 요소를 더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공차의 신메뉴는 MZ세대들 사이에서 매번 화제를 모은다. 또 코로나19로 키오스크 서비스 강화, 스마트 오더, 적극적인 배달 프로모션 진행 등 언택트 마케팅을 발빠르게 펼치며 가맹점주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작년 7월에는 교육 시스템 투자의 일환으로 E-러닝 앱 ‘공차 E-스쿨’을 개발해 매장 운영, 위생 관리, 메뉴 레시피 등 전반적인 매뉴얼을 디지털 콘텐츠로 전환했다. 이를 통해 모든 매장 근무자에게 접근성과 편의성이 뛰어난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코로나19로 대면 교육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는 교육 콘텐츠는 가맹점주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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