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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 6.4%, 커피 12.4%↑...6월 가공식품 4.6% 오르며 19개월만에 최고치 기록

이성구 전문위원 대학팀

입력 2025-07-02 08:37

6월 소비자물가지수, 가공식품과 석유류 가격 인상이 지수 끌어 올려

[비욘드포스트 대학팀 이성구 전문위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다시 2%대로 올라섰다. 식품가격 인상과 석유류 가격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2.2% 오르며 5개월만에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자료=통계청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2.2% 오르며 5개월만에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자료=통계청

2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지수는 116.31(2020년=100)로 작년 동월 대비 2.2% 올랐다. 올해 1월(2.2%) 이후 5개월만에 가장 높은 상승폭이다.

품목별로 가공식품이 작년 동월 대비 4.6% 올랐다. 2023년 11월(5.1%) 이후 19개월 만에 최고치다.

전체 소비자물가에서 차지하는 기여도는 0.39%포인트(p)였다. 가공식품 물가가 전체 소비자물가를 0.39%p 끌어올렸다는 의미다.


빵(6.4%), 커피(12.4%), 햄 및 베이컨(8.1%) 등에서 오름세가 컸다.

석유류도 0.3% 올라 다시 상승 전환했다.

 가공식품과 석유류 가격 상승이 6월 소비자물가 지수를 끌어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자료=부문별 등락율 추이, 통계청
가공식품과 석유류 가격 상승이 6월 소비자물가 지수를 끌어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자료=부문별 등락율 추이, 통계청

반면 농산물은 작년보다 1.8% 떨어졌다.

다만 달걀은 6.0% 올라 상승세가 계속됐다. 수산물 가격은 7.4% 상승해 오름폭이 컸다.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0% 올랐다.

이성구 전문위원 대학팀 news@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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