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자동차, 3위 LG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6월 4일부터 7월 4일까지의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24,597,244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 ESG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 ESG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오너 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7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삼성, 현대자동차, LG, 두산, 한화, 네이버, 쿠팡, 롯데, 농협, CJ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670,447 소통지수 1,840,767 커뮤니티지수 2,232,416 사회공헌지수 101,822 소비자지수 1,816,272 ESG지수 220,5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82,29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805,984와 비교해보면 35.76% 상승했다.
2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744,118 소통지수 1,912,363 커뮤니티지수 2,599,323 사회공헌지수 118,290 소비자지수 1,062,602 ESG지수 113,9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50,59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503,882와 비교해보면 16.09% 상승했다.
3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734,636 소통지수 2,257,314 커뮤니티지수 1,368,444 사회공헌지수 43,780 소비자지수 695,194 ESG지수 124,1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23,52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535,844와 비교해보면 15.3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집단 브랜드평판 2025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집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96,799,216개와 비교하면 28.7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44.46% 상승, 브랜드소통 24.36% 상승, 브랜드확산 23.91% 상승, 브랜드공헌 11.10% 상승, 브랜드소비 24.07% 상승, ESG지수 12.3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