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수원시, 3위 용산구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7월 27일부터 8월 27일까지의 226개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33,987,3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광역자치단체의 영역 안에 있으며,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종류로는, 자치구(특별시, 광역시 산하), 자치시(도 산하), 자치군(광역시, 도 산하)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5년 8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영등포구, 수원시, 용산구, 서초구, 강남구, 청주시, 양천구, 구리시, 광명시, 용인시 순으로 분석됐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영등포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251,869 미디어지수 940,460 소통지수 1,537,062 커뮤니티지수 1,748,3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77,75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800,468과 비교해보면 17.82% 상승했다.
2위, 수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657,601 미디어지수 808,455 소통지수 915,930 커뮤니티지수 1,552,1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4,16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93,520과 비교해보면 10.46% 하락했다.
3위, 용산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244,760 미디어지수 907,026 소통지수 1,185,560 커뮤니티지수 1,588,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26,31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491,227과 비교해보면 12.4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영등포구 ( 구청장 최호권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49,163,425개와 비교하면 4.3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51% 상승, 브랜드이슈 2.21% 상승, 브랜드소통 8.26% 하락, 브랜드확산 12.0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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