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헤드앤숄더 샴푸, 3위 닥터그루트 샴푸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8월 4일부터 9월 4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17,613,065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9월 샴푸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앙방, 헤드앤숄더, 닥터그루트, 아베다, 아모스, 케라시스, 시세이도, 러쉬, 려, 아로마티카 샴푸 순으로 분석됐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24,574 소통지수 530,348 커뮤니티지수 546,3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1,26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99,409와 비교해보면 0.12% 상승했다.
2위, 헤드앤숄더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63,218 소통지수 447,151 커뮤니티지수 581,6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1,98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54,891과 비교해보면 10.12% 상승했다.
3위, 닥터그루트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50,151 소통지수 456,947 커뮤니티지수 285,1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2,20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41,526과 비교해보면 3.9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샴푸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앙방 샴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샴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17,476,471개와 비교하면 0.7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8% 하락, 브랜드소통 2.19% 상승, 브랜드확산 1.0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9월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케어하다, 완화좋다, 촘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탈모샴푸, 독일 맥주 샴푸, 약산성 비듬케어'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92.07%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