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진 측은 “발란이 판매자들에게 수개월간 정산 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피해 규모가 누적되고 있다”며 “이는 단순한 계약 분쟁을 넘어 플랫폼의 구조적 문제로, 법률적으로 강력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집단대응은 판매자들의 정산 지연 피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 추궁을 포함하며, 공정위 신고, 계약 무효 주장, 손해배상 청구 등이 검토된다. 특히 법무법인 성진은 “셀러들이 개별 대응으로는 한계가 있어, 조속한 공동 참여가 실질적 해결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현재 피해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참여 접수 중이며, 일정 기준 이상의 피해자가 모일 경우 본격적인 법적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성진은 “판매자 피해는 사업 존속과 직결되는 문제로, 적극적인 참여와 증거 확보가 필수”라며 “이번 대응은 단순한 구제가 아닌 플랫폼 산업 개선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신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