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년 동기대비 총 수익(매출)은 8.4%, 영업수익은 3.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1.7%감소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5G서비스가 시작된 직전분기와 비교해서는 총 수익(매출), 영업수익, 영업이익이 각각 1.4%, 1.1%, 5.0% 증가했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전년 동기(1조3508억원)와 비교해 3.5% 증가한 1조3977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5G 가입자 확대에 따라 지난 1분기에 전년동기 기준 성장세로 전환한 이후 3분기 연속해서 수익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는 가입자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3분기에만 26만7000명의 가입자가 순증해 총 누적 가입자는 1496만1000명을 기록했다. 전년동기 대비 7.1% 증가한 수치다.
특히 5G가입자는 9월말 기준 87만5000명으로 전체 가입자(1496만1000명)의 5.9%에 달했고, ARPU 역시 지난 2분기(3만1164원) 대비 0.2% 증가한 3만1217원으로 증가세를 이어갔다.
유선수익은 전년동기(9644억원)와 비교해 3.2%상승한 9950억원을 달성했다.
스마트홈 수익은 IPTV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전년동기(4813억원)대비 5.4%증가한 5090억원을 기록했다. 기업수익은 전년동기(4813억원)대비 1.0% 증가한 4859억원을 기록했다. IDC사업의 수익 증가가 성장세 전환을 이끌었고, 전자결제 등 eBiz사업의 수익 감소 회복도 주요 요인이다.
3분기 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과 대규모 5G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1559억원을 달성했다. 마케팅비용은 전년대비 17.5%증가한 5861억원을 집행했다. 이는 지난 4월 스마트폰을 활용한 5G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광고선전비와 5G스마트폰의 판매 규모 증가에 따른 공시지원금 총액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CAPEX역시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됨에 따라 작년 동기(2911억원)대비 169.4%증가한 7844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5G 기지국 등 무선 네트워크 분야에 대한 투자는 전년동기 대비 1600%가 넘는 5485억원을 집행했다.
강기성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