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의 민족은 6일 김범준 대표 명의의 사과문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노라19) 등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지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며 “영세 업소와 신규 사업자일수록 주문이 늘고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는 개편 효과에만 주목하다보니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분들의 입장은 세심히 배려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배달의 민족은 즉각 새 요금제인 오픈서비스의 개선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배달의 민족은 업주 및 각계 의견을 경청해 비용부담이 늘어나는 업주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해 보완할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또한 오픈서비스 도입 후 업소별 주문량 변화와 비용부담 변화 등 데이터를 면밀히 검토하고, 데이터를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낸 금액의 절반을 상한선 제한없이 돌려주기로 했다. 앞서 배달의 민족이 코로나19 고통분담차원에서 월 15만원 한도내에서 3, 4월 수수료 절반을 돌려주기로 한 정책을 확대한 것이다.
배달이민족은 지난 1일 주문 건마다 5.8%의 수수료를 부담하는 '오픈서비스'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기존 요금체계인 월 8만8000원 정액제 요금인 '울트라콜'의 비중은 크게 낮춰 사실상 유명무실화됐다. 이에 자영업자들은 수수료 부담이 크게 증가했다고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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