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마트는 공산품과 신선식품(정육, 수산, 농산) 등 취급 상품에 따라 매입 방식이나 정산 프로세스가 다르고, 판매 가격의 수시 변동 및 잦은 프로모션으로 손익계산이나 회계처리가 쉽지 않다. 그런데도 대부분 매장이 수기로 관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마트 통합솔루션인 ‘토마토’의 매출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자동화된 매출-비용 관리를 지원하고 관리 비용을 절감해주는 ‘스마트 손익관리 서비스’의 8월 출시를 앞두고,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매장이 손익관리 수준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지역 단위 매장들의 평균 손익과 비교 분석하는 기능을 넣었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스마트 손익관리 서비스’ 오픈과 함께, 회계법인과 연계한 ‘회계-세무 서비스’, 금융사와 함께 한 데이터 기반의 ‘신용 스코어링 지원 서비스’ 및 ‘법인카드 결제 연동 서비스’도 동시에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법인카드 결제 연동 서비스는 매장에서 법인카드로 지출한 각종 비용 처리를 자동화함으로써, 매출과 매출원가를 통한 매출이익 산출에서 더 나아가 매장의 영업이익 산출까지 원스톱 처리를 지원한다.
성준경 대표는 “토마토솔루션의 최대 강점은 지역마트의 온라인-오프라인 운영을 데이터 기반으로 획기적으로 바꿔줄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번에 오픈하는 맞춤형 회계서비스는 지역마트가 매장 관리에서 어려움을 겪던 대표적인 분야인 손익관리 및 회계처리를 데이터 기반으로 손쉽게 처리하고, 비용절감 효과까지 가져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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