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명 전문가 풀로 IT·AI 인력 혁신 시동

이번 협약은 SI(System Integration) 산업의 고질적인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급증하는 AI 전문 인력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 요소인 IT 인력 수급이 개인 네트워크에 의존해 온 점에 주목, 보다 체계적이고 검증된 인재 매칭 시스템을 확산하는 데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크몽은 자사의 B2B 서비스 ‘크몽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체계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크몽 엔터프라이즈는 1만 명 이상의 자체 IT 프리랜서 풀(Pool), 레퍼런스 체크-서류 검토-전화 인터뷰로 구성된 3단계 검증 시스템, 3일 이내 3배수 인재 추천 보장, 10년 이상 경력의 베테랑 매니저 배치, 프로젝트 사후관리 시스템 등으로 이미 연간 300여 명의 IT 인력을 성공적으로 매칭 한 바 있다.
또한 크몽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AI 엔지니어 등 800명 이상의 AI 전문가 풀을 보유해 기업의 AI 전환(AX) 수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는 프리랜서 인재 시장의 한계를 넘어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협약으로 ITSA 회원사들은 기존 대비 30% 낮은 수수료로 크몽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크몽을 통해 검증된 인재를 신속하게 확보함으로써 프로젝트 안정성과 성공률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헌 크몽 대표는 “크몽 엔터프라이즈는 연간 300여 명의 IT 인력을 성공적으로 매칭하며 그 역량을 입증해왔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ITSA 회원사들이 프로젝트 성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진정한 기업 성장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최현택 ITSA 회장은 “크몽과 함께 회원사들이 겪는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특히 AI 전문가 확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크몽의 전문 인력 풀은 회원사들의 AX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