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휴 전통시장 재생과 청년 창업 지원 결합한 ‘다시온(溫)’ 프로젝트...전국 소멸위기 지역 살린다

‘다시온’은 ‘다시 시장에 온기를’의 줄임말로, 유휴 전통시장과 상권에 해당 지역 대표 농축산물을 활용한 메뉴 개발 및 창업 지원으로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프로젝트다. 인구 소멸위기 지역의 침체된 시장에 ‘다시 온기를 불어넣는다’는 의미와 과거 많은 이들이 찾았던 시장에 사람들의 발길이 ‘다시 온다’는 의미를 함께 담았다.
더본코리아는 지난 2023년부터 충청남도 예산군의 ‘예산장터광장’, 제주도 금악리의 ‘금악마을’, 경상남도 창녕군의 ‘안리마을 청년 외식 창업공간’ 등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외식 브랜드 개발과 청년 창업 지원을 연계 추진하며 지역 상권 회복 모델의 가능성을 검증한 바 있다.
지난 13일에는 ‘다시온’의 네번째 프로젝트인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아자개장터’ 외식 창업 테마파크를 오픈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다시온 문경’ 프로젝트를 위해 2024년 4월 ‘외식산업개발원 문경센터’를 설립하고, 지역 특산물 기반의 외식산업 경쟁력 강화, 상권 인프라 조성, 전통시장과 관광자원을 연계한 상권 활성화 모델 구축 등 지역 맞춤형 창업 생태계를 마련했다.
또한 문경의 대표 농축산물인 △약돌 돼지고기 △사과 △오미자 △표고버섯 등을 활용한 메뉴를 개발하고, △분식 △돈까스 △소시지 △국수 △전집 △국밥 △족발 △석쇠불고기 △빵 △떡 디저트 등 10개 외식 브랜드의 청년 창업팀을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했다.
선발된 창업자들에게는 메뉴·레시피 전수와 운영 컨설팅, 마케팅 교육 등 실전 중심의 창업 교육을 제공했으며, 창업 이후에도 매출 모니터링·추가 메뉴 개발·매장 활성화 지원 등 지속적인 경영 코칭과 품질 관리를 지원한다.
더본코리아는 앞으로도 사람들의 발길을 다시 불러 모아 식어버린 지역 상권에 온기를 채우는 것을 목표로 전국 인구 소멸위기 지역의 ‘다시온’ 프로젝트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더본코리아의 오랜 노하우인 외식에 대한 컨설팅을 기반으로 침체된 지역 상권을 회복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이 ‘다시온’ 프로젝트의 목표이다”며, “예산, 제주, 창녕, 문경에 이어 전국 각지의 인구 소멸위기 지역에 맞춤형 외식창업 플랫폼을 계속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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