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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0(토)

국제구조위원회 & 세사미 워크숍, 중동지역 아이들에게 아할란 심심 교육 프로그램 전개

승인 2023-05-25 16:12:51

국제구조위원회 & 세사미 워크숍, 중동지역 아이들에게 아할란 심심 교육 프로그램 전개
[비욘드포스트 김민혁 기자] 세계적 인도주의 기구인 국제구조위원회(International Rescue Committee: IRC, 한국 대표: 이은영)는 세사미 워크숍과 함께 중동 지역 146만 명이 넘는 아이들에게 제공한 아할란 심심(Ahlan Simsim)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경과를 오늘 발표했다.

국제구조위원회는 2018년 세사미 스트리트의 비영리 교육단체인 세사미 워크숍과 함께 아랍어로 ‘안녕, 세사미’라는 뜻을 의미하는 ‘아할란 심심(Ahlan Simsim)'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했다.

또한, 맥아더 재단(MacArthur Foundation)의 역대 최대 규모인 1억 달러 100&Change상과 레고 재단(LEGO Foundation)의 지원을 받아 시작된 인도주의 역사상 가장 큰 유아 지원 교육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국제구조위원회는 지금까지 중동 지역에서 100만 명 이상의 어린이와 보호자들에게 아할란 심심(Ahlan Simsim)의 영유아 교육과 놀이 학습을 직접 제공하였으며, 북아프리카 지역까지 확대해 2천3백만 명 이상의 어린이들에게 그 지역에서 직접 제작한 아랍어 버전의 세사미 스트리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2022년 11월 기점으로 아할란 심심(Ahlan Simsim)'프로그램은 요르단, 레바논, 이라크, 시리아에 거주 중인 146만 명 이상의 아이들과 보호자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다.

실제로, 중동지역은 분쟁과 인도적 위기 발생으로 7천 9백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고, 그 중 3천 5백만 명이 어린이들이다. 지속적인 분쟁과 혼란에 노출된 어린이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와 발달 지체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국제구조위원회는 지역 파트너와 정부기관과 함께 대중매체를 통한 유아 발달 프로그램을 활발히 제공하고 있으며, 어린이뿐만 아니라 보호자, 교사 등에 대한 포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유아교육을 경험한 어린이가 3% 미만인 이라크의 경우 이라크 교육부와 협력하여 초등학교 입학 예정인 어린이들이 입학 준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아할란 심심’ 티비 쇼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사회정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수업도 제공했다. 이 프로그램은 2021년 이라크의 니네베 지역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현재 이라크 전역 1,800개 학교로 확대되었다. 이라크 교육부는 2023년 이후에도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2022년 3월까지 시리아 전쟁으로 690만 명에 이르는 실향민이 발생한 시리아의 경우, 국제구조위원회의 파트너인 와탄(WATAN) 센터에서 아할란 심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023년 5월, 뉴욕대학교 (NYU)의 글로벌 타이즈 포 칠드런(Global TIES for Children) 에서 진행한 정성적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할란 심심(Ahlan Simsim)' 프로그램이 어린이의 언어능력, 수리력 및 사회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발표했다.

뉴욕 대학교(NYU) 스타인하트(Steinhardt) 교수이자 글로벌 타이즈 포 칠드런(Global TIES for Children) 공동책임자인 히로카즈 요시카와 박사(Hirokazu Yoshikawa)는 “이 연구들은 수년간의 협력을 통해 얻어진 결과로서, 양질의 유아 교육 프로그램이 난민과 위기 지역의 어린이와 보호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하며 “이 연구는 교육 매체의 혁신을 통해 어린이들의 발달을 개선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고, 중동 지역의 영유아 교육에 중요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국제구조위원회 이은영 한국대표는 “분쟁, 폭력 및 기타 위기로 인해 2021년 말 기준으로, 전 세계의 약 3,700만 명의 아동이 집을 잃었다. 이 수치에는 기후 위기로 난민이 된 어린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난민이 된 어린이는 포함되지 않았으니, 더 증가했을 것이라 예상된다. 이 아동 중 31%만이 취학 전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은 학습 기회 없이 성장한다.”고 전하며 “이번 아할란 심심(Ahlan Simsim)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용 대중 매체와 인도적 기구의 협업 성공은 교육과 관련된 인도적 지원 분야에 새로운 기초를 다졌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도 국제구조위원회는 전 세계적으로 각국 지역 파트너와 정부 기관과 협력하여 유아 발달 프로그램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국제구조위원회(IRC)와 아할란 심심(Ahlan Simsim)의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고, 정기후원과 일시후원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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