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2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11번가, 인터파크 순

쿠팡,  2021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이어서 11번가, 인터파크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11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8,838,1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옥션, 티몬, G마켓,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

쿠팡,  2021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1위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 대표 강한승,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1,843 미디어지수 2,476,361 소통지수 2,431,937 커뮤니티지수 2,412,145 사회공헌지수 235,3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97,66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025,420과 비교하면 1.16% 하락했다.​

2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3,480 미디어지수 1,376,287 소통지수 1,127,653 커뮤니티지수 802,154 사회공헌지수 267,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7,2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003,436과 비교하면 20.83% 상승했다.​

3위, 인터파크 ( 대표 강동화 ) 브랜드 는 참여지수 691,886 미디어지수 1,276,460 소통지수 721,968 커뮤니티지수 538,736 사회공헌지수 75,9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4,99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034,546과 비교하면 18.08% 하락했다.​​

4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801,142 미디어지수 773,652 소통지수 807,751 커뮤니티지수 706,847 사회공헌지수 80,260이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9,6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05,389와 비교하면 21.66% 상승했다.​

5위, ​티몬 ( 대표 장윤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2,576 미디어지수 643,236 소통지수 611,542 커뮤니티지수 793,340 사회공헌지수 70,2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0,93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94,653과 비교하면 8.4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2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1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8,509,173개와 비교하면 1.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06% 상승, 브랜드이슈 6.81% 상승, 브랜드소통 6.70% 하락, 브랜드확산 1.76% 상승, 브랜드공헌 19.7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