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주 바틀샵 공동 홍보 ‘우리술담다’ 캠페인은 11월 7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진행하는데 행사 기간 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는 사은품을 증정하고 18일부터는 일주일간 대한민국 우리술품평회 수상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주종의 전통주 시음행사도 진행한다.
최근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관심이 높다. 규모가 작은 지역 양조장에서 국내산 농산물을 이용해 생산하는 전통주는 상대적으로 강한 소비력을 가지고 있는 MZ세대에게 ‘재미 있고 힙한 술’로 인식되고 있다. 개성없이 대량 생산된 제품을 소비하던 형태에서 고유한 감성을 담고 소규모로 생산되는 크래프트(Craft)한 제품에 가치를 부여하고 구매하는 형태로 소비패턴이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관광특구로 지정된 홍대에서 한국 술 보틀숍을 운영하고 있는 박호석 대표는 “코로나19에 대한 검역이 간소화되면서 해외 방문객들이 늘어나서인지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20% 이상이 외국인이다. 면세점보다 전통주 품목이 많은 전통주 전문 바틀샵은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는 주요한 관광자원이다. 외국인 중에는 전통주를 자국에 수입하고 싶은 바이어들도 있어서 지난 7월에 미국에 전통주 수출을 성사시켰으며, 프랑스에 수출하기 위해 현지 바이어와 소통 중이다. 전통주 소매점이 전통주의 미래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 젊은 소비자와 해외 고객, 바이어에게 전통주를 알리는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전통주 전문 소매점(바틀샵)들은 적게는 200여 종에서 많게는 400여 종의 주종별 전통주를 판매하고 있다. 다양한 주종의 전통주 제품을 시음하며 본인의 취향에 맞는 전통주를 확인할 수 있어서 전통주를 마시는 즐거움과 함께 색다른 전통주를 고르는 즐거움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금년 9월부터 ‘우리술 담다’라는 전통주 소비활성화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9월과 10월에는 편의점 체인을 대상으로한 전통주 스마트오더 프로모션을 진행했고 11월부터는 홈플러스와 함께하는 전통주 프로모션행사, 전통주 소매점(바틀샵) 공동 홍보 등 우리술의 유통판로개척과 소비확대를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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