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가 ‘타다금지법’의 연내통과를 앞두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주무부터인 국토교통부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타다’는 혁신산업의 사활이 걸린 듯 이분법적 논쟁으로 몰고 가지 말고, 택시업계와의 구체적인 상생 대안을 제시하라”고 말했다. 김상도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택시업계를 설득하는 힘든 과정을 거쳤고, 택시업계에 ‘타다’에 대한 집단행동 자제를 부탁해 연말 제도화될 때까지는 택시업계가 양해하는 상황이었다”라며 “만약 제도화가 안돼 내년부터 ‘타다’가 (운행)대수를 늘려나가면 택시와의 갈등은 불보듯 뻔하다”고 설명했다. 김 정책관은 "'타다' 측에서는 상생 협력할
한해 35개 대기업 집단이 지주회사 등을 통해 계열사로부터 받는 상표권 사용료가 1조2854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계열사들의 절반은 총수 일가 지분율이 높은 사익편취 규제 대상업체로, 계열사간 상표권 거래가 총수 일가에 이익을 몰아줄 수 있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이다. CJ·한국타이어 지주사의 경우엔 사용료 수입이 978억, 438억원으로 매출의 절반 이상이었다. 10일 공정위가 발표한 ‘기업집단 상표권 이용료 거래내역’분석 결과를 보면, 59곳 공시대상 기업집단 가운데 작년 53곳에서 계열사간 상표권 거래가 이뤄졌다. 이중 52개회사는 446개 계열사와 유상으로, 43곳의 58개 회사는 291개 계열사
반도건설이 2019년도 신입 및 경력사원을 모집한다.10일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에 따르면, 이번 채용의 모집부문은 경력과 신입으로 나뉜다.경력의 경우 모집분야는 재건축·재개발, 회계, 건축 견적 등이다.응시자격은 ▲[재건축·재개발] 재건축·재개발 수주 유경험자,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 관리 및 종합관리 유경험자 ▲[회계] 세무·결산업무 3년 이상 근무자, 건설회사 회계업무 경력자 우대, 관련 자격증 소지자 우대 ▲[건축견적] 공공입찰 유경험자, 1군 건설회사 종합심사 낙찰제 내역작성 가능자, 공공입찰 견적관련 업무 10년 이상 근무자 ▲[경력공통] 1군 건설업체 근무 경험자 우대 등이다.신입의 경우 모집분야는 건축, 토목
유안타증권은 10일 KT CEO의 선임과 관련해 “기업가치 관점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상황”이라며 “대내적으로는 주주환원 관련 정책의 재정립이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의 재무구조, 현금 흐름 대비 주주환원 규모는 지나치게 소극적인 상황”이라며 주주환원 정책만 바뀌어도 동사의 시가총액은 현 수준 대비 2배 이상의 상승도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차기 CEO에 대해서는 “대외적으로는 5G 요금 인하, 투자확대에 대한 정부의 요구를 거부할 수 있는 CEO여야 한다”며 “KT는 절대로 정책 실행에 있어 선봉자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없고 만약 그런 의사결정을 내린다면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은 적극적으
르노삼성 노조가 파업 절차를 밟는다. 부산지방노동위원회는 르노삼성차 노조가 신청한 쟁의행위 조정 시한 마감인 9일 오후부터 자정을 넘기는 회의 끝에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르노삼성차 노조는 10일 예정한 대로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갈 예정이며, 50%이상의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되면 노조는 대의원대회를 열고 파업 수위와 시기를 결정하게 된다. 앞서 르노삼성차 사측은 9일 오전 이번 쟁의행위 조정을 부산지방노동위원회가 아닌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처리해 달라고 요청하며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사측은 르노삼성차 사업장이 부산공장 외에도 전국에 있는 영업점과 기흥연구소 등 전국에 걸쳐 있어 중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화이트리스트’에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발표한 추천 목록에 한국을 포함한 외국산 배터리가 포함된 전기차를 배제했던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9일 업계와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신재생에너지차 보급응용추천 목록’ 한국 업체들이 포함됐다. 보조금 액수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중국 정부는 내년 말까지 보조금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화이트리스트’로 불리는 이 명단에 테슬라모델3 전기차(BEV)가 포함됐고, 베이징벤츠의 E클래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PHEV)에가 목록에 포함됐는데, 두 차종에는 각각 LG화학과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9일, 오후 11시 50분 수원 아주대병원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3세.김 회장은 약 1년여 간 투병 생활을 하는 가운데, 연명치료는 하지 않겠다는 평소 뜻에 따라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영면에 들어갔다.대우 관계자는 "김 회장은 지난해 8월말 베트남 하노이 소재 GYBM(Global Young Business Manager, 청년사업가) 양성 교육 현장을 방문하고 귀국한 이후 건강이 안 좋아져 통원 치료를 하는 등 대외활동을 자제해오다 12월말부터 증세가 악화돼 장기 입원에 들어갔다"고 밝혔다.대우 관계자에 따르면, 김 회장은 "청년들의 해외진출을 돕는 GYBM 교육사업의 발전적 계승과 함께 연수생들이 현지 취
광주 풍향구역 재개발사업 조합원들이 조합장 등 임원해임 총회를 통한 ‘조합 바로세우기’에 돌입했다. 현 조합장이 금품수수 의혹 등으로 구설수에 오르자 결국 조합원들이 해임카드를 꺼내든 것이다.‘풍향구역 재개발조합 조합 임원 해임 총회 발의자 대표’는 오는 21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조합장, 이사, 감사 등 총 9명의 조합임원을 해임하는 내용의 임시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총회는 전체 조합원 1012명 중 216명이 발의서를 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43조제4항 및 조합정관 제18조에서 정한 “조합원 10분의 1 이상 발의” 규정을 충족해 열게 됐다는 게 주최 측의 설명이다.주최 측은 해임 발의 사유서를 통해 “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증거인멸 과정에서 지시·수행한 삼성 임원들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부장판사 소병석)는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로 기소된 삼성전자 이모 재경팀 부사장 등 8명에 대한 선고기일을 열고 이 부사장에게 징역 2년을 선고했다. 김모 부사장과 박모 인사팀 부사장에게 각각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했다. 증거위조 혐의를 받는 삼성바이오에피스 양모 상무는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증거인멸 혐의로 기소된 삼성전자 서모 상무와 백모 상무도 각각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 이모 부장은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삼성바
대기업 집단 그룹의 총수들이 계열사의 이사를 맡지 않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이사 등재 회피’ 현상은 이들이 보유한 지분과 경영권을 감안할 때 책임경영 차원에서 반한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시각이다. 또 이사회가 대규모 내부거래 등의 민감한 사안에 이견없이 찬성하는 문제도 지적됐다. ◆ ‘총수일가 계열사 등재율’ 축소…책임경영과 대치공정위는 9일 국내 대기업 집단의 총수 일가 이사 등재, 이사회 운영 등의 조사 결과를 담은 ‘2019년 공시대상 기업집단 지배구조 현황’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전체 조사대상 56개 기업집단 중 총수가 존재하는 49개 소속 1801개 계열사 가운
우유철 현대로템 부회장이 대표이사 중심의 경영혁신 가속화를 위해 용퇴한다. 우유철 부회장은 2018년 12월 현대로템 부회장으로 부임해 1년여간 이건용 대표이사(부사장)와 함께 경영 전반을 총괄해 왔다. 최근까지 현대로템의 비전과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해외 수주를 강화하는 등 경영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으나, 후배 경영진 중심의 경영 혁신 추진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퇴임을 결심했다. 우유철 부회장은 철강 부문 전문가로서,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건설을 주도하는 등 현대차그룹의 철강 부문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12월 9일부로 퇴임하는 우유철 부회장은 고문으로 위촉될 예정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농협은행 등은 향후 5년간(2020~2024년) 총 50억 달러(약 5조9500만원) 규모로 LG화학에 2차전지 관련 전 세계 시설 투자자금을 공급한다. 또 이들 금융기관과 LG화학은 15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해 2차전지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지원한다. 펀드를 산업은행에 예치한 뒤 발생한 이자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수출입은행은 2000억원을 들여 2차전지 협력업체에 대출해 줄 계획이다. 아울러 이들 금융기관과 LG화학은 2차 전지 사업조사 연구에도 협력한다. LG화학 측은 "전 세계 현지 투자 확대를 통해 연간 490만대의 전기차 생산능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국내 소재·부품·설비 업체 발굴 및
삼성SDI 사업 전반이 내수위축, ESS 안전성 투자 등 사업들이 침체돼 있는 가운데 자동차 전지는 내년말께 손익분기점을 도달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키움증권은 9일 삼성SDI가 국내수요를 감안해 ESS, 원형전지, 편광필름에 대한 기대치를 낮춰야 할 것 같다고 조언했다. 다만 자동차 전지는 내년 2분기부터 투자를 기대할 만한 국면에 들어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유럽 프로젝트 기반으로 점유율 상승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9일 키움증권은 삼성SDI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9725억원에서 8438억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김지산 연구원은 “자동차 전지는 순항하겠지만 ESS, 원형전지 편광필름에 대한 기대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