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관세 피해기업 지원 대상을 중소 수출기업에서 2·3차 협력사까지 넓히고, 전년도 수출액 제한 요건을 폐지했다. 김동연 지사의 민생경제 현장투어에서 제기된 기업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이번 조치로 더 많은 기업이 관세 피해 지원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경기도는 28일 수출중소기업 중심이었던 지원 대상을 2·3차 협력사까지 확대하고, 전년도 수출액 제한 요건을 없애 보다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이번 조치는 지난 20일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열린 김동연 지사와 자동차 수출기업 관계자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를 반영한 것이다. 당시 기업 관계자들은 “중소기업이 각종 지원책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경산남도가족센터는 지난 27일 경상남도사회복지센터 전산실에서 도내 아이돌봄지원사업 실무자 3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빠르게 변화하는 행정 환경 속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업무 도구를 실무에 접목해 사업 수행 능력을 높이고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의 핵심은 챗GPT를 활용한 실무 개선이었다. 실무자들은 교육을 통해 AI 기반 문서 작성 기법, 민원 응대 자동화, 문제 해결 능력 강화 방안 등을 학습했다. 센터 측은 이를 통해 아이돌봄지원사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업무적 어려움을 줄이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행정 처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면제되던 미국 관세가 15%로 높아지면서 우리나라 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미국 관세정책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품목별 미국 관세 노출도는 2024년 기준 각 국가의 대(對)미국 수출액 중 해당 품목의 비중으로 정의됐는데, 우리나라는 ▲ 자동차 1위 ▲ 철강·알루미늄·구리 5위 ▲ 반도체 8위로 파악됐다.모형 등을 통해 이런 미국 관세 변화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새 미국 관세정책은 우리나라 올해와 내년 성장률을 각 0.45%p, 0.60%p 낮출 것으로 추정됐다.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 이전 평균과 비교해 협상 후 우리나라 관세율 인상 폭은 약 1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금리로 집값을 잡을 수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이 총재는 2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연 2.5%로 동결한 뒤 기자간담회를 열어 "유동성을 과다 공급함으로써 집값 상승 기대를 부추기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이 총재는 "아직 가계부채가 안정됐다고 확신하기 어렵다"며 "우리나라는 인구의 50% 이상 수도권에 살고 있어 부동산 가격이 물가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고 강조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또 동결했다.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0.8%에서 0.9%로 소폭 상향 조정했다.28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2.50%로 유지했다. 지난달에 이은 2연속 동결이다. 주택가격 과열의 불씨가 꺼지지 않았다는경계감이 이달 동결의 핵심 요인이 됐다.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6·27 대책 발표 후 주춤하는 모습이지만, 금통위는 추세 안정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선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금통위는 지난해 10월 3년 2개월 만에 금리를 내리며 인하 사이클로 전환한 후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5월까지 총 네 차례 금리 인하에 나선 바 있다. 시장에선 올해 최종금리가 연 2.25%가 될 것이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7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 공부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학생 멘토의 활동 지원에 협력하는 등 지역사회 돌봄 체계 강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협의회가 2016년부터 운영해 온 ‘대학생 멘토링 동아리 지원사업’에 에스알이 장학금을 지원하면서 이뤄졌다. 멘토링 동아리 지원사업은 대학생 멘토가 전공과 특기를 살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모사업으로, 청소년 학습 격차 해소와 정서적 지지망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대학생 멘토들이 지역 아동·청소년과의 멘토링을 지속할 수 있도록
2025년 8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전력공사, 2위 한전KPS, 3위 한국도로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했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브랜드는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은 27일 모 언론사에서 보도한 “SRT 반쪽 대책, 승객 몰릴 때 고장 대체열차 없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정면 반박했다. 열차 고장 시 비상대체 차량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운행 결손에 대비해 적정 수준의 예비편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타 철도 운영사는 오송역에 예비편성을 영업시간 내내 운용하며, SRT처럼 수 시간씩 자리를 비우지 않는다.’는 보도에 대해 에스알은 “오송역 대기 차량은 ‘예비편성’이 아니라 ‘비상대기편성’”이라며 “‘비상대기편성’은 오송역에 상시 대기하며 차량고장이 발생할 경우 즉시 투입돼 열차가 가고자 하던 목적지까지 운행한다”고 밝혔다.
국가철도공단 호남본부는 현장 중심 소통 및 안전관리 품질 강화를 위해 협력사와 호남고속철도 2단계 제4공구 현장에서 ‘안전 최우선 소통회의(Safety First Meeting)’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공단 및 협력사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해 터널·교량 등 현장별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공유했으며, 바람직한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개선 방안을 심층적으로 논의했다. 정기연 국가철도공단 호남본부장은 “앞으로도 공단과 협력사 간 상생을 위한 소통채널을 확대하고, 철저한 현장 안전관리를 통해 무재해·무사고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는 인천광역시 도시균형국장과 인천지방조달청장은 지난 25일 인천지방조달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공공부문 건설공사 입찰 시 지역업체 참여 확대와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27일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지난 8월 12일 인천시와 9개 공공기관 체결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천광역시-공공기관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마련됐다.양 기관은 공공발주 건설공사 입찰공고 시 지역업체 참여를 반영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협의했으며, 인천시는 지역업체가 공공발주사업에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김지욱 인천지방조달청장은 "지역 건설업체의 공공사업 참여 기회를 넓히는
춘천시는 지역 공사 현장에서 승인 전 사전 공사를 확인하고 행정처분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 2월부터 시행한 ‘부실사업자 관리 방안’ 첫 적용 사례다. 시는 최근 지역 주택건설 공사현장에 대한 감리자 실태 점검을 실시한 결과 사업계획 변경 승인 이전에 부출입구 문주 설치와 부지 조성을 위한 축대 공사가 진행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사업주체는 사법기관에 고발 조치했고 감리자에게는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앞서 춘천시는 지난 2월부터 주택건설 부실 사업자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 시민 주거 안전성을 높이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부실사업자 관리 방안’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주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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